깨어있는 아침묵상

백 한 번째 두드림!

수원교회 전도인 일동 2022. 10. 11. 23:58

 

(5:7-8) 7) 그러므로 형제들아 주의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8) 너희도 길이 참고 마음을 굳게 하라.

 

간절한 소망을 품고 소원하는 사람은 끝까지 인내하며 기다립니다.

이기는 자는 인내하는 자가 결국 이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기는 자 : 인내하는 자 = 질긴 자

 ▶ 지호락(知好樂) : 논어 이야기

 어떤 일에 대해 많이 아는 자는 그 일을 좋아하는 자를 당할 수 없고, 그 일을 좋아하는 자는 그 일을 즐기는 자를 당할 수 없다는 말이다.

 그런데 즐기는 자를 당하는 자가 있습니다. 그 일을 좋아하고, 즐거워함으로 끝까지 “인내하는 “ 자”“질긴 자입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오래 참음으로 이길 수 있는 것입니다.

 

 

오래 참고 견디라 : 오래 참음은 오래 참아야 얻는다.

 ▶ 백 한 번째 망치질 : 벤자민 프랭클린

 미국의 건국의 아버지이자 정치가이고, 발명가로 다초점 렌즈, 소방차, 피뢰침 등을 발명했던 프랭클린은 100달러 지폐 속 초상화의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그에게수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포기하지 않고 그 많은 업적을 이룰 수 있었습니까?’라는 질문을 했을 때 그는 다음과 같이 돌을 다듬는 석공의 예를 들어서 말했습니다.

 

 ‘석공은 돌을 쪼개기 위해 똑같은 자리를 100번 정도 두드릴 것입니다. 갈라질 징조도 전혀 보이지 않음에도 계속 두드립니다. 결국, 101번째 망치로 내려치는 순간 돌은 갑자기 둘로 갈라집니다. 이처럼 돌을 두 조각낼 수 있었던 것은 한 번의 두들김 때문이 아니라 앞서 두들겼던 100번의 망치질이 있었기 때문이지요라고 화답을 했습니다.

 

 한 번의 망치질이 아니라 인내함으로 100번의 수고로움이 있었기 때문에 바위를 두 조각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0

 

 성경은 오래 참음의 수많은 사례를 통해 우리를 교훈하십니다.

 아브라함은 아들을 주시겠다는 약속을 받고 25(75-100)기다렸고, 요셉17세의 어린 나이에 종으로 팔렸고, 억울한 누명을 쓰고 감옥에 투옥되는 상황 속에서 13년을 기다렸습니다. 은 재산도, 자녀도, 건강도 모두 잃어버리는 상황에서 하나님의 자비를 구하며 고난을 견뎠습니다.

 

 오래 참음은 약속하신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오랜 기다림을 통해 주님은 가장 좋은 것과 가장 좋은 길을 목도케 해주셨던 것입니다.

 

 반면 출애굽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을 경험하면서도 당장 눈앞의 어려움을 참지 못하고 조급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원망하였습니다. 사울은 눈앞의 어려운 상황만을 바라보고,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믿지 못함으로 조급한 마음에 자신이 번제를 드리는 엄청난 실수를 저지르고 말았습니다.

 

 결국, 이스라엘 백성은 40년의 광야의 통과해야 했고,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한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 땅을 밟지 못했고, 사울은 왕위에서 폐위시킴으로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음을 결과로 드러내신 것입니다.

 

 

하나님께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요일 5:4)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이기는 자가 되었고, 주님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기에 주님 사랑을 마음에 품고 끝까지 인내함으로 세상을 이길 수 있는 것입니다.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우리 믿음이 자라서 주님의 사랑을 경험함으로 세상으로부터 오는 고난과 시련을 오래 참고, 견디고 결국 세상을 이기는 것입니다.

 

 

오래 참음은 사랑의 실천

(고전 13:4-7) 4)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4:2)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오래 참음은 사랑의 실천입니다. 고린도전서 13장 사랑장에 사랑의 15가지 속성 중 제일 먼저 언급한 것이 오래 참음이고, 마지막이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입니다. 오래 참고 견디는 것은 구원받은 사람이 성령의 도우심으로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성령의 도우심으로,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오래 참고, 복음을 전함하고, 그로 인해 당하는 고난을 적극적으로 헤쳐가며 모든 것을 견디는 속에서 복음은 전파됩니다.

 

 지금껏 전도하시다 포기한 영혼이 계신가요? 한 번 더, 한 번만 더 두드려보시기를 바랍니다. 바위가 쪼개지듯 그 마음이 열릴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 101번째 두드림…….

 

 성경은 우리가 이미 이긴 자이기에 이기라 말씀하셨습니다. 구원받은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사랑을 품고 인내함으로 바르게 살아갈 때 반드시 이기게 해 주실 것이고, 축복으로 갚아 주실 것입니다.

 

(5:7-8) 7) 그러므로 형제들아 주의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8) 너희도 길이 참고 마음을 굳게 하라 주의 강림이 가까우니라

 

(살후 3:4-5) 4) 너희에게 대하여는 우리의 명한 것을 너희가 행하고 또 행할 줄을 우리가 주 안에서 확신하노니 5) 주께서 너희 마음을 인도하여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인내에 들어가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11>